Wednesday, April 14, 2010

Browser Statistics Month by Month 웹브라우져의 통계

Browser Statistics Month by Month

2010IE8IE7IE6FirefoxChromeSafariOpera
March15.3%10.7%8.9%46.2%12.3%3.7%2.2%
February14.7%11.0%9.6%46.5%11.6%3.8%2.1%
January14.3%11.7%10.2%46.3%10.8%3.7%2.2%
        
source: http://w3school.com

웹개발자는 항상 브라우저의 동향에 민감해야 하고 예측해야 한다. Chrome 은 share 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제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브라우저( 예. Internet Explorer, IE ) 의 경쟁력은 웹개발자들에 의해 점점 제약받게 될 것이다.  웹을 컨트롤하는 사람들이 웹개발자들이기 때문이다.

웹개발할때 Firefox 에 맞추어서하면 chrome 과 IE 에도 거의 들어맞는다는 업계의 원칙이 있다. 웹표준과 비표준과의 매개자로서 Firefox 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겠다.

우리 나라 IT 선도업체들이 뭉쳐서 모질라 재단과 같은 곳을 만들어 우리나라의 독특한 환경에 맞는 브라우저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름 "거북선" - 인터넷을 용감하게 항해하라고 - 네이버와 다음, SK, KT, 은행들...이런 곳들이 외산업체들에게 우라나라 환경에 맞춰달라고 하지말고 우리나라에 맞는 브라우저를 만들고 우리나라의 은행 상황에 맞는 표준을 정해서 세계웹표준에도 영향을 발휘하는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 무작적 웹표준에 우리가 따라갈것이 아니라 웹표준을 선도하는 나라....그게 IT 강국이다. 언제까지나 잘따라가는 제자가 될 것인가? 이제 스승을 능가해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는데 언제까지 글로벌 시장 앞에 수줍어 할텐가....말이다.

Wednesday, April 7, 2010

접근성을 떨어뜨리면 가장 손해보는 사람은?


서희경이 LPGA 를 제패했다는 소식을 듣고 MBC 의 동영상을 좀 보려고 했더니만...

보통 한국 사이트를 잘 들어가지 않는데 오늘은 웬지 영상을 보고 싶었다고 하자.

아니나다를까....괜히 들어왔다는 생각.

MBC 는 친절하게 internet explorer 에 최적화 되어 있으니 인터넷 익스플러로를 이용해 달라고 안내하고 있었다.

난 최적화되지 않은 것을 그냥 쉽게 보고 싶었는데 최적화가 된 것이 아니면 보여줄수가 없는지...아무것도 시청할 수가 없었다.

세상의 폭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 것 같다.
physical 한 폭력: 이건 다 아니까 패스
non-physical 폭력: 예를 들면 언어 폭력, 성폭력, 등등이 있는데 지금 주목하고 싶은 것은 시스템적 폭력이다.

시스템적 폭력은 시스템을 디자인할때 다른 옵션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부류의 대상만을 고려하여 최적화 시켜 놓아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하는 폭력이다. 이 시스템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최적화시켜놓았으니 다른 부류에 속하신 귀하와 같은 사람은 적당히 다른 서비스를 찾아보라는 친절한 설명은 안해도 되겠다. commercial 한 entity 에서 그런다면 상관은 없는 일이다. 이것가지고 일인데모하며 삼성회관 앞에서 온갖 사람들 다 지켜보는데서 X 자 붙은 마스크 하고 할 일은 아니다. 왜냐 비즈니스는 특정대상을 위해 하는게 상식이다.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그러면 안된다. "항상" 무언가를 서비스하고자 하면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이 바로 "접근성" 이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 내가 마이크로소프트를 다니건 다니지 않건 구글을 다니건 네이버를 다니건 공공기관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해외에 산다고 대한민국국민이 아니지 않듯 해외에 살아도 한국에 살때와 같은 서비스를 받을수 있어야 한다.

왜 한국이 자국기업도 아닌 Microsoft 가 만든 Internet Explorer 에 90% 의 국민이 사용하여야만 하는가? 내가 마이크로소프트직원이라면 우리 나라를 좀 이상하게 (약간은 우습게) 생각했을 것이다. 그건 내가 보잉직원이었을때 우리나라 국방부 관련 사람들이 좀 우습게 보였던 것과 비슷한 일일 것이다.

자신기업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아이폰을 들여놓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다가 100등을 넘겨서 세계에서 아이폰이 들어간 나라가 되었다. 신쇄국정책이었다. 선진기술을 받아들이지 않고 애국심에 호소하다가 나라를 말아먹은 그때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애국심에 호소해서 아이폰불매운동이라도 할텐가....? 한국국민들을 눈과 귀를 틀어막아서 아이폰이 판매되지 못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몇몇 거대기업이 국민들을 나누어 갖는 그런 풍조는 이젠 그만했으면 좋겠다.

난 삼성이나 엘쥐가 아이폰 자체를 만들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폰이란 프로젝트가 사람들의 생활을 바꾸고 way of living 을 바꿔놓아서 결국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큰물에서 놀아본 경험없는 엘리트들의 기획력이란 세계를 바꾸고 새로운 플랫폼을 들이기 보다는 2등에서 열심히 투자하고 직원들 닥달해서 세계 최대의 매출을 회사의 돈버러지의 시녀의 역할 밖에 되지 못한다.

난 우리나라 기업들이 더 큰 비전을 꿈꿨으면 좋겠다.

[volunteering] NETWORK OF AFRICAN YOUTHS FOR DEVELOPMENT


Developing and implementing web database

NETWORK OF AFRICAN YOUTHS FOR DEVELOPMENT

TASK
Task 1 Establish an automated on-line database of members details. Add new members from a submitted form. Add the name and organisation of new members automatically to our members page and on NAYD maps. 
Task 2 - add email to our magazine distribution list. Require an on-line automated system that sends the magazine as an attachment,allows a message to accompany the magazine, allows users to unsubscribe.
The developer will be given access to the NAYD ftp so can carry out on-line tests as well as the excel spreadsheet with exisiting contact details and email distribution list for the magazine. The volunteer will closely liaise with NAYD's webmaster.
Number of volunteers: 3
---------------------------------------------------------


We have to fill this job! Contact me if you're interested in.

Tuesday, April 6, 2010

몇가지 구축에 성공한 BUSINESS CONFIGURATIONS 사례

두루팔은 이미 가능성을 넘어선 CMS 의 자타가 공인하는 선두주자다. 딱히 마땅한 대항마가 없어보이지만 CMS 이상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한 2% 씩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 integration 이 중요하다. 두루팔에서 제공하는 integration 이 현실적으로 사용하기엔 기능적으로 다소 가벼운 것이 사실이다. 몇가지 유명한 패키지와의 integration 이 그래서 중요한 것 같다. 몇개의 안되는 기능들을 안고 가기엔 비즈지스의 현실은 그렇게 가볍지 않다. 다음의 세팅을 지켜보자.

#1 CONFIGURATION: DOBE

새 이지넷 홈페이지를
CMS: DRUPAL
HELPDESK: OSTICKET
INTRANET: EGROUPWARE
BLOG: DRUPAL OR BLOGSPOT
손님들에게 양질의 TECHNICAL SUPPORT 를 제공하고 사무적으로 활발한 인트라넷이 필요하다면 이 CONFIGURATION 이 효과를 발휘한다. BLOG 도 이제는 빠질수 없는 요소다. DRUPAL 블로그를 쓰는 것도 추천할만하다. 근데 BLOGSPOT 이 좀 파워풀하긴 한데.....

#2 CONFIGURATION: MOD
ECOMMERCE: MAGENTO
ERP: OPENTAPS
CMS: DRUPAL

홍보형 웹사이트(CMS)를 운용하면서 웹사이트와 연결된 쇼핑몰(E-COMMERCE) 에서 상품을 팔고 오프라인 회사운영시스템(ERP) 에서 모든 배송, 구매, 회계, 창고관리, 재고관리를 하게 된다.

#3 CONFIGURATION: MAO
ECOMMERCE: MAGENTO
MOBILE SALES: IPHONE OR ANDROID
ERP: OPENTAPS

마젠토와 모바일의 만남. 모바일폰으로 실시간으로 인벤토리며 상품을 손님들에게 보여줄수 있다. POWERFUL INTEGRATION. 모바일 접근 환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이제 대비하여야 한다. 앞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이 MOBILE 로 접근할 것이다.